철도 BIM 의무화 R&D 착수

안녕하세요 한울입니다.

최근 한울이 참여하고 있는 철도 R&D사업 관련 기사가 있어 공유드립니다%EB%AF%B8%EC%86%8C

한울씨앤비는 해당 연구사업의 “철도 인프라 BIM생산성 향상을 위한 라이브러리 기술 개발“을 맡고 있습니다. BIM 업무수행의 중요점 하나가 생산성인대, 크게 향상을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.

철도 인프라 건설공사에 BIM(건설정보모델링) 적용 의무화를 준비하는 국가 연구개발(R&D)이 추진된다.

‘계획-설계-시공’의 개발단계에 실증사업을 통해 BIM 기술을 고도화하고, ‘운영-유지보수’단계까지 적용범위를 넓혀 생애주기 전반으로 BIM을 확산하기 위한 프로젝트다.

15일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‘철도인프라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BIM기반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및 구축’에 관한 국가R&D 과제에 착수한다. 올해 10억원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5년간 총 187억원이 투입된다.

이 과제는 철도시설물 정보를 BIM 기반으로 관리하기 위해 철도인프라 BIM 발주-설계-시공 기술을 고도화하고, 운영-유지보수 단계까지 이어지도록 표준화된 통합운영체계ㆍ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현장 실증도 진행한다.

 

원본 기사 링크 : http://www.cnews.co.kr/uhtml/read.jsp?idxno=202003131303548530498